상담으로 소통과 배움, 즐거움과 봉사의 보람 만끽해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윤정) 노인상담센터에가 코로나19로 대면 상담이 어려워지면서 홈페이지 내에 온라인 상담센터를 개설해 비대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동년배 상담사’를 위한 상담교육을 실시한 후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달래주는 ‘동년배 상담사’ 전화상담 서비스다. 

  ‘동년배 상담사’는 평소 심리 상담에 관심이 많은 분들로 구성되며 주요상담이론과 전화 상담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후 전화 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노인을 위로하고, 위기대상자를 발굴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에게 연계한다. 심리검사와 초기상담으로 진행되는 전화상담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위기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사 활동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상담교육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과 배운 것을 실천하면서 얻게 된 보람으로 삶이 더욱 행복해졌다”고 전하기도 했다. 대화노인상담센터에서는 수시로 ‘동년배 상담사’ 지원신청을 받고 있으며, 매년 심리상담 교육과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노인상담센터(031-917-132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