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실시간 중계, 온·오프서 마을의제 3개 주민들 참여로 선정
“중산동 주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0 온라인 중산동 마을활력소 주최의 시민총회가 지난 11월 28일(토) 오전 10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일산동구 중산동 행정복지센터 5층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이번 온라인 시민총회는 중산동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마을의제 8개를 사전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합해 3개의 우선순위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온라인 시민총회에는 고양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도의원의 영상 인사가 있었으며, 지역 시의원과 중산동마을활력소 위원, 길영훈 중산동장, 동 직원들이 참여했다.
시민총회 준비과정은 지난 1월 30일 중산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직능단체·마을단체 등 8개 공동체가 주축이 되어 마을활력소 추진위원회를 구성했고, 경기도마을자치공동체지원사업을 신청해 지난 3월 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후 의제발굴을 위한 4개 분과를 구성했고, 워크숍 등을 가지며, 공동체와의 전략공유 등 단계별로 차분한 준비를 했다.
중산동 마을활력소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마을의제 발굴을 위해 주민 설문조사로 167건의 마을의제를 발굴했고, 모두 투표에 부칠 수 없어 실행위원회에서 여러 차례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해 8개안으로 압축했었다.
마을의제 사전 투표는 온라인과 현장투표 동시에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진행됐다. 현장투표는 중산동 주민들의 발걸음이 많은 중산동행정복지센터와 해태쇼핑사거리, 복음병원 앞, 이마트 인근 등 총 4곳에 설치되었다, 총회당일 28일 투표는 온라인 투표형식으로 유투브로 생방송을 통해 안내되었고 11시에 투표가 마감됐다.유튜브로 생중계된 시민총회에서는 안종율 중산마을활력소대표 겸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이하 대표)은 사회자와 마을의제에 대해 대담을 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전했다. 대담 후에는 현장에서 사전 투표용지 개봉과 결과 집계가 있었으며, 온라인 투표와 합친 결과로 우선 순위 3개를 선정했다.
선정된 우선 현안은 1122표의 ‘대중교통 확대 및 버스노선 재정비’로 교통 불편에 대한 관심으로 1위를 했으며, 두 번째는 932표를 획득한 약산마을 앞 ‘롯데마트 부지 건립 촉구’에 관한 해결방안이었다. 578표를 획득한 세 번째는 ‘침체된 학군과 상권 발전책 강구’로 상대적으로 다른 구보다 많은 학교에 비해 학원가가 없어 학군 발전이 취약하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이외에도 종합문화공간 건립(526표)과 소개울천 환경개선(248표)과 고봉산입구 도로정비(237표), 야간순찰확대(214표), 반려동물 교육장 설치(99표)가 그 뒤를 이으며, 생활밀접형 의견들이 대부분 이었다. 이날 온라인 참가자 870명과 사전 투표자 466명까지 총 1336명이 참여해 지역 현안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선정된 3개의 마을의제는 2021년에 주민의견 해결 사안으로 우선과제가 되어 중산동 마을 활력소 중심으로 3개의 분과위원회 실행조직을 만든다. 이어 관계기관과 공무원 정치인 등을 만나 현안 해결에 적극 활동을 할 계획에 있다. 선정되지 못한 5개의 마을의제는 3개의 마을의제가 실행된 이후 시간을 두고 단계별로 진행 할 계획이다.
안종율 대표는 “그동안 주민홍보와 의제발굴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많은 분들이 고생했고 정말 열심히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오늘 이러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게 도와준 행정복지센터 길영훈 동장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와 주민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한다. 앞으로 오늘 의제를 중심으로 더 활발하고 살기 좋은 중산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처음 열린 온라인 시민총회를 위해 중산동은 주민자치위원과 공무원 등이 며칠 동안 꼼꼼한 점검을 하고 당일 아침 일찍부터 나와 리허설과 방송장비체크, 코로나19에 대비한 만반의 방역활동을 펼쳤다. 아무런 방송사고 없이 마무리가 된 중산동 시민총회는 중산동 마을활력소가 주최했으며, 경기도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사업으로 진행됐다. 시민총회 중간에는 중산동 문화센터 회원인 통기타 공연팀 딱풀과 한국무용 공연팀 빛루하 무용단의 축하공연이 있었으며, 사전투표 참여자와 온라인 투표 참여자에게 경품을 전달하는 행사도 가졌다.
한편 중산동상가번영회는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21일 해태쇼핑에서 경품 추첨을 갖고 대형 TV와 노트북 등을 추첨으로 전달하는 비대면 경품 행사를 진행해 마을 상가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가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