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선정 ‘고양시 관광맛집’
(사)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가 고양의 외식업소 중 고양을 찾는 관광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대표 맛집으로 ‘고양시 관광맛집’을 엄선한다. 이들 업소에는 ‘고양시 관광맛집’ 인증패가 증정·부착되고, 다양한 지원 서비스가 제공된다.
[고양신문] 일산 ‘미도향’은 1994년 대진고등학교 건너편에 27년째 자리하고 있는 만두전문점이다. 세월도 세월이지만 고양시 만둣집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의 맛집이다. 조종근 대표는 20년간의 군 생활을 마감하고 제2의 업으로 삼은 이 집에서 ‘삶을 빚듯 정성을 다해 만두를 빚는’ 다.
조종근 대표는 손님들에게 한결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오랫동안 레시피 개발에 힘을 쏟았다. 암퇘지 앞다리살과 각종 채소로는 비율과 배합순서까지 따져가며 만두소를 만든다. “미각과 감각에 의존하면 컨디션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양을 계량해 만두소를 만든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진한 사골육수에 채소와 버섯을 곁들인 만두전골, 만둣국도 일품이지만, 찐만두는 얇고 쫀득한 만두피와 육즙·채즙 가득한 만두소를 한입에 맛볼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만두류 외에 칡냉면은 이 집의 또 다른 인기메뉴다. 음식궁합을 고려한 여러 가지 채소와 한약재로 끓여낸 육수에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진 칡냉면이다. 새콤달콤한 양념과 시원한 육수가 속을 시원하게 해준다.
미도향은 그날 재료는 그날 소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확한 계량에 의존해 완성된 레시피의 만두소, 매일매일 빚는 손만두가 한번 맛보면 다시 찾게 하는 이 집의 비결이다.
대표 조종근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2141-9
문의 031-918-53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