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 5년차 연구원 역량 키워낸 이재은 고양시정연구원장

 

작년에만 정책보고서 51건 내
시 과제 수행에 머물지 않고
외부·시민 과제발굴도 ‘성과’
이슈 공유하는 포럼 매월 개최

시와 특례시 추진지원단 운영
특례시종합보고서 7월초 나와
지역학연구 ‘고양학센터’ 신설
개인 과제는 ‘연구원 처우개선’


[고양신문] 민선7기 이후 가장 돋보이는 성과를 나타낸 고양시 산하기관을 이야기한다면 대표적으로 고양시정연구원을 꼽을 수 있다. 2018년 당시 박사급 연구위원이 4명밖에 남지 않았을 정도로 심각한 운영문제를 겪었던 시정연구원은 다행히 이듬해부터 빠르게 인력을 충원하면서 연구 성과들도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했다. 작년 기준 정책보고서만 51건. 당면한 현안문제를 다루는 이슈브리프와 고양시 주요 통계를 시각화한 인포그래픽, 매주 뉴스레터 형태로 제공되는 도시정책정보까지 더하면 연구결과물이 150건에 달한다. 
그 중심에는 이재은 고양시정연구원장이 있다. 2018년 말 2대 원장으로 취임한 그는 앞서 수원시정연구원장을 지낸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시정연구원의 조직체계를 빠르게 정비해나갔다. 덕분에 고양시정연구원은 이제 기초연구원으로서는 자랑할 만한 연구역량을 갖추게 됐다. 대표적 지방분권 전문가인 그는 내년 특례시 도입을 앞두고 추진 중인 특례사무 발굴과 관련해서도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임기 3년차를 맞이한 이재은 원장을 만나 그간 연구원의 성과와 향후 과제 등에 대해 물어봤다.  
 

❚시정연구원이 출범 4주년을 맞았다. 취임 이후 2년간 시정연구원 운영 정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처음 취임했을 때 시정연구원에 박사급 인력이 4명밖에 없었다. 우선 연구인력을 적정수준까지 채용하는 게 1차 과제였다. 2019년에는 13명, 올해는 15명의 정규직 박사급 연구원을 확보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이와 함께 연구원의 설립목표에 따라 연구보고서 발간, 다양한 형태의 자문회의 참여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는데 특히 지난해 데이터센터를 임시운영하면서 많은 성과가 있었다. 크게 15개의 주제를 가지고 현장조사를 통해 데이터들이 축적됐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보고서들이 출간될 수 있었다. 정리하자면 그동안의 노력을 통해 이제 100만 도시 시정연구원에 걸맞은 규모를 어느 정도 갖추게 됐고 운영목표 확립, 시와의 관계 정립, 각종 연구조직과 대학과의 협력체계 등을 구축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연구수행과 관련해 단순히 시가 제안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수준을 넘어 외부 연구기관이 제안하는 과제, 고양시민들이 제안하는 과제 등 5~6가지 과제발굴단계를 체계화한 것도 큰 성과라고 할 수 있겠다.   
 

❚구체적인 연구 성과는 무엇이 있었나.

각 연구위원들에게 할당된 정책보고서의 경우 기본과제, 정책과제, 전략과제, 수탁과제, 현안과제 등 5가지 형태로 나눠져 있다. 그외 비정기적으로 나오는 이슈브리프, 고양시 주요 통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매주 나오는 도시정책정보 등의 간행물이 나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취임 첫해인 2019년에 보고서 42건, 이슈브리프와 인포그래픽이 10건, 도시정책정보 39건 등을 냈고 작년에는 보고서 51건, 이슈브리프와 인포그래픽 19건, 도시정책정보 52건 등으로 더 늘었다. 올해는 구성원 변동이 없다면 보고서가 60건까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매월 정기포럼을 통해 시민들과 외부 연구자 등을 초청해서 고양시 주요 이슈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해왔다. 특히 작년 코로나 국면에서는 이 문제와 직결되는 다양한 정책 대안들을 제시해왔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국책연구원으로부터 7000만원의 연구 사업을 받기도 했다. 
 

❚실제로 연구결과물들이 눈에 띄게 늘어난 점은 고무적이다. 

아무래도 우리 연구원이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다보니 일정 정도의 결과물이 필요하고 원장 입장에서는 조직 내에 그런 부분에 대한 긴장감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다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구원들이 연구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려고 노력 중이다. 여담이지만 갓 박사학위를 받은 연구원들이 기초연구원에 오면 가장 어려워하는 게 바로 추상적이고 거시적인 논의가 아닌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내놔야 한다는 부분이다. 그래서 신입 연구자들에게는 처음부터 구체적인 결과물을 요구하기보다는 먼저 고양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다행히 다들 빠르게 적응하고 있어서 앞으로 더 많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시 승격 30주년을 앞두고 특례시와 주민자치를 주제로 열린 고양시정연구원 4주년 포럼 모습
지난달 시 승격 30주년을 앞두고 특례시와 주민자치를 주제로 열린 고양시정연구원 4주년 포럼 모습

 
❚지난 4주년 포럼 주제가 특례시였다. 특례시 추진에 있어 현재 고양시정연구원은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가. 

우선 자랑하고 싶은 부분은 4개 특례시 중 유일하게 시와 연구원이 함께 특례시 추진 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만큼 시와 연구원의 협력관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고 덕분에 특례시와 관련된 정책발굴에 큰 힘을 얻고 있다. 특례시와 관련해 현재 우리 연구원은 사무특례 발굴을 담당하고 있고 창원은 재정, 수원은 조직, 용인은 복지 특례를 각각 분담해 분석 중이다. 이르면 7월 초에 종합보고서가 나올 것 같다. 
 

❚아무래도 시민입장에서는 특례시를 통해 무슨 혜택이 있는지가 가장 관심사인데.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인데 특례라는 말이 마치 고양시만 특혜를 더 주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곤란하다. 특례시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인구 100만 규모의 대도시 급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 빈곤문제 등 각종 고유의 문제들이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에서 더 많은 권한을 내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번 백석동 지반침하 문제나 장항습지 문제, 코로나 방역문제 등을 보면 대부분 상급기관에 결정권한이 있어서 고양시가 해결을 위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이 없었다. 특히 코로나같은 전염병 문제에 대해서는 대도시가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권한을 줘야한다. 그래서 이번 특례시 관련 정부 요구사안 중 100만 도시에는 보건환경연구원을 따로 둘 수 있게 해달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많은 분들이 재정지원에 관심이 많은데 이렇게 권한이 내려오면 재정은 따라서 오기 때문에 걱정할 것 없다. 
 

❚막연히 재정지원을 바랄 것이 아니라 권한을 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인가.
그냥 특례시가 됐으니 돈을 더 달라는 식의 요구는 받아들여지기 어렵다. 왜냐하면 국가재정분배는 일종의 제로섬게임이기 때문에 우리가 더 받으면 다른 지역이 덜 받을 수밖에 없다. 대신 100만 대도시에 적합한 자율성과 권한을 달라고 중앙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자율성을 준다는 것은 도시 특성에 맞게 다양한 정책실험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대신 책임도 우리 스스로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얼마 전 연구원 내 고양학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추진배경과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다.
어느 지역이든 그 지역에 대한 정체성이 있어야 한다. 그 지역에 사는 사람은 자기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분명한 정체성이 있어야 하고 또 도시의 품격을 이야기하는 데 있어서도 필요한 부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역학 연구가 중요한데 구체적으로 센터의 역할은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연구기능인데 그 지역의 역사, 문화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등 모든 영역을 포괄해 연구주제로 다룬다. 두 번째로 시민교육을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이 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센터에 지역학 전공자를 별도로 채용할 예정이고 당장은 시정연구원에서 가장 연차가 높은 문정화 박사가 센터장을 맡아 지역학 연구를 수행 중이다. 더불어 올해 처음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 공모사업에 고양학 분야를 새롭게 반영했는데 일제 강점기 고양 시민의 모습 같은 재밌는 주제들로 많이 신청해주셔서 앞으로 더 기대가 된다. 
마지막으로 시민교육의 경우 중부대와 항공대에 고양학 강의개설을 요청했고 중부대는 2학기부터 강좌가 신설될 예정이다. 그전까지 이곳 대학생들이 4년을 이곳에 다니면서도 고양시에 대해 알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다. 이 강좌가 자리잡으면 추후에는 시민자치대학이나 평생학습센터 등을 통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확대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시정연구원의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시 승격 30년과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이에 대한 연구 총서를 준비 중이다. 그 자료가 내년 고양특례시의 중요 정책과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남은 과제가 하나 있는데 바로 연구원 구성원들의 처우개선 문제다. 현재 박사급 연구원이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오래 머물지 못하고 떠나는 경우도 많았다. 그래서 이 부분과 관련해 시의회에 여러 차례 설명을 했고 조만간 이분들에 대한 처우개선이 이뤄진다면 제가 원장으로서 남은 역할은 어느 정도 했다고 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