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혜승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과장의 건강칼럼

신혜승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심미보철과 과장
신혜승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심미보철과 과장

[고양신문] 치아는 각각의 위치에 따라 역할이 세분되고, 각 치아에 요구되는 역할도 달라진다. 어금니가 저작을 위한 필수인 기능을 수행한다면, 앞니는 발음하거나 음식을 끊어 내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앞니는 외관상 가장 먼저 보이는 위치에 있으므로 심미적인 요소가 중요시된다. 다른 치아와 다르게 앞니는 비교적 내구성이 떨어져서 손상에 쉽게 노출될 위험이 크며 치아가 상실되어 치열이 무너진다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치아 치료의 가장 큰 특성은 변형이 생기거나 손상이 가해지면 자연 회복이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과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복 재료와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앞니의 경우 사이가 벌어졌거나 돌출, 왜소치 등의 문제로 구강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때 혹은 변색이나 파절 등의 문제가 있을 때도 기본적인 치아 수복 이외에 심미적인 효과까지 함께 고려할 수 있는 심미보철 치료를 통해 개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심미보철치료 중에 라미네이트 치료는 흔히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경험담을 많이 소개해서 관심과 문의가 이어지는 치과 치료법이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앞면 가장 바깥층을 삭제한 후 인조 손톱과 같은 얇은 보철물을 표면에 부착하는 방법이다. 크라운, 브릿지 등의 다른 치과치료보다 치아 삭제가 상대적으로 적고, 교정치료보다 짧은 기한 내에 시술을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라미네이트 치료 또한 치아를 삭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삭제 후에는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 치료이기 때문에 무분별한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라미네이트 치료를 진행하며 치아를 과도하게 삭제할 경우 치아 자체의 본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아의 내부 상아세관이 노출되며 시림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시린 증상이 지속하면 신경치료를 해야 할 수 있고, 결국 초기 계획과는 달리 더욱더 광범위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라미네이트 치료 역시 보철물 장착 후 보철물이 깨지는 파절, 탈락, 치아·보철물 계면 부위에 우식증 발생 등의 합병증 가능성이 있어 관리가 자연치아보다 더 까다롭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선적인 것은 라미네이트 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 또한, 적기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맞춤 치료를 하는지, 치아 상태를 세심하게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장비가 구축돼 있는지 등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다른 주의할 점은 라미네이트 치료 이전에 다른 1차 치료 진행을 우선으로 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더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가능할 수 있기에 다른 과와 협진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신혜승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심미보철과 과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