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반 앞두고 선거구 획정. 고양을, 고양정 각 1석 늘어

[고양신문] 중대선거구 도입 문제 등으로 진통을 겪어오던 8대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안이 마침내 통과됐다. 본회의 전날까지 이어진 여야간의 막판협상 결과 고양시는 도의원 선거구 2석이 늘어난 12개 선거구가 최종 확정됐다. 이로서 시도의원 출마자들은 선거를 불과 한 달 반을 남기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15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선거구 획정안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고양시는 을과 정에 각각 도의원 선거구가 1개씩 늘어난다. 당초 선관위 안에는 고양시 도의원 정수를 현행 10명으로 유지하되 고양시병의 도의원 1석을 고양시을 지역구로 옮기는 방안이 담겨있었다. 하지만 국회 정개특위 논의결과 전국 도의원 정수를 39인 증원하기로 합의하면서 결과적으로 고양시는 도의원 선거구가 2곳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이로서 고양시 갑을병정 모두 도의원 선거구 3곳으로 확정됐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와 비교해 선거구 구역도 대폭 변경됐는데 화정1,2동을 지역구로 둔 고양시3선거구를 제외한 모든 선거구가 변화를 겪었다<표>. 이에 따라 도의원 선거구 내에서 구역을 정해야 하는 시의원 선거구 또한 변경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출마예정자들 뿐만 아니라 현역의원까지도 연쇄적인 선거구 이동움직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한 시의원 출마자는 “하루아침에 선거구가 뒤바뀐 탓에 어디로 출마해야 할지 혼란스럽다”며 “선거가 코앞인데 지역구를 변경해야하나 고민이 드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회에서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경기도의회는 18일부터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을 위한 논의에 돌입할 예정이다. 고양시의 경우 도의원 2석 증가와 함께 시의원 2석이 함께 늘어난 만큼 선거구가 어떻게 결정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이번 국회 합의안을 통해 4인 선거구에 대한 ‘2인 선거구 쪼개기’가 법적으로 금지됐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선거구 획정 결과가 주목된다.   

김혜련 정의당 ‘3~4인선거구특위’위원장은 “지난 지방선거와 같은 4인 선거구 쪼개기 시도는 더 이상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원안대로 3~4인선거구가 확대될 수 있도록 도의회앞에서 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