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보건의료협력’ 클러스터로 차별화하고, 6개 종합병원 인프라 살리는 민선 8기 돼야

‘남북 보건의료협력’ 클러스터로 차별화하고
6개 종합병원 인프라 살리는 민선 8기 돼야

[고양신문] 바이오·메디컬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서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바이오·메디컬산업을 유치하려고 각 지자체가 뛰어들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계획되거나 이미 운영 중에 있는 바이오·메디컬 관련 클러스터는 15개 시도에서 25개나 된다.

고양시 역시 바이오·메디컬산업 유치전에 가세했다. 민선7기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의 주력산업을 2가지로 설정했는데, 한 가지가 미디어·콘텐츠 융복합산업이고, 다른 한 가지가 바로 바이오·메디컬산업이다. 병원, 연구소, 대학, 기업이 지역 기반으로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한 결합체인 ‘클러스터’ 형태로 바이오·메디컬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고양시의 장기 비전이다.

고양시 미래 도시성장의 한 축을 담당할 일산테크노밸리의 성패는 바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성패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아직 구상단계에 있지만,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관련 고양시의 추진현황을 살펴본다. 또한 민선7기가 주력산업으로 설정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가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해 민선 8기가 고려해야 할 점도 살펴본다.


고양시는 전국적으로 바이오·메디컬 관련 클러스터가 난립한 상황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환자를 보살피고 병을 치료하는 데는 남북 간 경계가 없다는 ‘평화의료’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이는 ‘남북 보건의료협력’을 통해 지자체 차원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통일로 향하는 활로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고양시가 접경지역에 있다는 점과 여러 대형 병원을 갖춘 도시라는 이점이 이 구상을 뒷받침하고 있다. 

국가암빅데이터센터·신항암연구센터 건립
허브 역할은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실제로 민선7기 고양시는 ‘평화의료클러스터’라는 이름을 부여해 추진 중에 있다. 뿐만 아니라 2020년부터 국립암센터와 함께 ‘평화의료포럼’을 매년 개최하고 보건의료분야에서 남북협력 활성화를 위해 학술적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평화의료클러스터 추진과 관련해서 민선7기 고양시는 국립암센터와 우선적으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국립암센터에서 현재 운영 중인 ‘국가암빅데이터센터’가 일산테크노밸리로 이전·확장해 독립된 시설로 건립될 계획이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승인이 이뤄진다면 ‘신항암연구센터’ 역시 일산테크노밸리에 건립하는 것도 협의되고 있다. 
국가암빅데이터센터, 신항암연구센터와는 별개로 평화의료클러스터에는 허브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시설 건립이 구상되고 있다. 바로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다.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는 2020년 6월 국립암센터 내에 개소한 ‘평화의료센터’의 일부 기능이 일산테크노밸리 내로 이전·확대된 개념으로 설립될 계획이다. 

현재 국립암센터에 있는 평화의료센터는 북한이탈주민에게 의료지원을 하는 병원기능뿐만 아니라 연구조사기능도 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의료 데이터를 축적해 북한의 건강행태를 조사하고 남북의학용어를 비교 연구해 사례집을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조사기능의 최종 목표는 남북 의료 격차를 좁혀서 남북 의료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고양시 평화미래정책관 담당자는 “현재 평화의료센터가 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을 진료하는 병원기능만을 국립암센터에 남기고 나머지 연구조사기능을 일산테크노밸리에 설립될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로 확대·이전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의 기능이 연구조사기능만 하는 것은 아니다. 작년 8월 발표된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건립 및 운영방안’ 연구결과에 따르면, 센터의 기능을 연구조사기능 외에도 교육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남북교류가 활성화 되면 북한 의료진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남북관계가 다소 경색된다면 남한의 예비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이 센터 기능의 중요한 한 축이다. 남북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기반의 첨단의료기술을 활용해 임상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내에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시 평화미래정책관 담당자는 “고양시는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건립과 관련해 국립암센터와 우선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그렇지만 고양시에는 남북 보건의료협력 경험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른 병원들도 있기 때문에 점차 이들 병원과도 파트너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요컨대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는 국립암센터를 비롯한 지역의 병원, 연구기관, 남북 의료전문가들이 ‘평화의료’를 실천함으로써 남북교류협력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나아가 동남아를 아우르는 평화의료 협력의 거점으로 성장하는 것도 기대하고 있다.  

시 평화미래정책관 담당자는 “일산테크노밸리 일부 구역에 한반도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국가암빅데이터센터, 신항암연구센터 등 3개 주요 의료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시가 지금까지 그려온 평화의료클러스터의 구상안이다. 여기에 더해 주요 의료시설을 기반으로 바이오메디컬 기업들을 유치할 계획이다. 유치된 기업들이 의료시설과 상생하고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의료산업을 성장시키는 것이 고양시 미래 비전이다”라고 말했다.  

작년 8월 완료된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건립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보고서에 나온 센터의 시설 구성안이다. 연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는 고양시 평화의료클러스터의 허브 시설로서 센터의 위치는 일산테크노밸리 내 부지이고, 규모는 연면적 3만㎡이며, 총사업비는 약 500억원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는 고양시 평화경제특구 계획 추진의 연장선에서 고양시와 지역병원, 연구기관, 남북 의과학 전문가들이 함께 평화의료를 실천하는 남북 교류협력의 플랫폼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안이 나왔다. 여기에 제시된 센터의 기능은 올해 8월까지 진행되는 또다른 용역인 ‘한반도 평화 의료교육 연구센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의해 재조정된다.
작년 8월 완료된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건립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보고서에 나온 센터의 시설 구성안이다. 연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는 고양시 평화의료클러스터의 허브 시설로서 센터의 위치는 일산테크노밸리 내 부지이고, 규모는 연면적 3만㎡이며, 총사업비는 약 500억원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는 고양시 평화경제특구 계획 추진의 연장선에서 고양시와 지역병원, 연구기관, 남북 의과학 전문가들이 함께 평화의료를 실천하는 남북 교류협력의 플랫폼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안이 나왔다. 여기에 제시된 센터의 기능은 올해 8월까지 진행되는 또다른 용역인 ‘한반도 평화 의료교육 연구센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의해 재조정된다.

 

‘센터’ 건립사업 정부에 제안 위해
8월까지 사업타당성조사 용역 진행   
 
고양시는 대형병원을 많이 갖춘 도시라는 점에서 의료 인프라가 뛰어난 도시다. 국립암센터를 비롯해 동국대학교의료원,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명지병원, 인제대학교일산백병원, 일산차병원 등 6개 대형병원은 일산테크노밸리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위치에 있다. 병원이 많다는 점은 다른 지자체가 쉽게 할 수 없는 임상실험을 활발히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다시 신약개발 등 연구개발 활성화로 이어진다.  

그렇지만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허브로 하는 평화의료클러스터 건립에 필요한 예산은 고양시 자체로 감당하기는 어렵다. 사실상 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 성공 전략은 사실상 중앙 정부 예산 확보 전략과 맞닿아 있다. 대표적인 정부주도형 클러스터는 충북의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두 곳이다. 향후 고양시는 정부주도형 클러스터로 유치하도록 노력하되, 이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국비확보 노력은 필요하다. 

현재 고양시는 우선 한반도 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건립 사업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고양시가 사업을 정부에 제안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업 타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센터 건립을 위한 첫 단추로서 사업 타당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연구용역이 지난 5일 시작됐다. 오는 8월까지 50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로 나올 ‘한반도 평화 의료교육 연구센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용역비 약 1억8000만원)이다. 

이 용역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사업 타당성 확보 방안 마련’은 경제적 타당성뿐만 아니라 정책적 타타성 측면에서도 강구되어야 한다. 센터 건립으로 나타나는 경제적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BC분석 결과 1이상이 나와야한다. 하지만 경제적 타당성 못지않게 정책적 타당성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고양시의 설명이다. 

고양시 평화미래정책관 담당자는 “경제적 타당성 확보가 1차적 목표이지만 사실 센터는 교육과 연구 기능이 중심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경제적 타당성이 나오지 않더라도 정부가 정책적으로 필요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하면 사업추진이 이뤄진 경우도 있었다. 그런 점에서 센터 건립 사업의 정책적 타당성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올해 8월까지 진행하는 용역을 통해 5월 10일부터 들어서는 새정부에 어필할 수 있는 정책적 타당성 확보 방안을 도출해내는 것도 이번 용역의 목적 중 하나다”라고 설명했다. 

‘평화의료’라는 차별화, 세밀한 전략 필요
경쟁이 아닌 협력관계 위한 노력도  

고양시가 추진하는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는 가깝게는 인천송도 바이오프론트나 서울의 바이오허브와 경쟁해야 한다. 더 가까운 잠재적 경쟁자로는 파주 메디컬클러스터도 있다. 파주 메디컬클러스터에는 현재 국립암센터, 아주대병원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인천송도 바이오프론트는 정부의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에 고양시를 제치고 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다. 경기도는 31개 시·군 가운데 고양시를 최종 후보로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송도에 밀린 것이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정부가 총사업비 3350억원(국비 2500억원, 지자체 850억원)을 들여 치료제, 백신 등 신약 개발 창업기업을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처럼 전국적인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유치 붐은 아직까지는 협력이 아닌 경쟁 관계에 놓여 있다. 한정된 예산과 기업수요를 놓고 경쟁하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보다 세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민선7기에서는 ‘평화의료’라는 차별화의 닻을 올렸다면 민선8기에서는 차별화를 돋보이게 하는 세부 전략이 필요하다.

‘평화의료’를 위한 세부 전략의 한 예로 북한에 대한 원격의료를 들 수 있다. 고양시정연구원 안지호 연구위원은 “현재 국내에서는 원격의료에 대한 규제완화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북한을 대상으로 한 원격의료는 충분한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접경지역에 있는 고양시가 북한에 대한 원격의료의 플랫폼이 된다면 관련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다. 나아가 통일부가 축적한 남북교류기금을 끌어 들여 차별화된 의료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클러스터 간 경쟁이 아닌 협력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 혹은 인근 지자체 간 상생 노력도 민선8기에서는 필요하다. 클러스터 간 상생은 사실 차별화와 맞물려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