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전국에서 모인 밀양박씨 규정공파 대종회 회원들이 고양시청 앞에서 ‘추원재’ 철거 반대 항의집회를 가졌다. 이들 중 상당수는 도포 차림에 탕건을 쓴 채 항의집회에 참여했다. 
23일 전국에서 모인 밀양박씨 규정공파 대종회 회원들이 고양시청 앞에서 ‘추원재’ 철거 반대 항의집회를 가졌다. 이들 중 상당수는 도포 차림에 탕건을 쓴 채 항의집회에 참여했다. 

원당1구역 재개발 사업지에  
추원재 있어 철거 될 위기  
전국에서 모여 시청 앞 항의
조합 “그동안 가만 있다가”  
대종회 “수차례 존치 요구”

[고양신문] 밀양박씨 규정공파 대종회 회원들이 23일 전례 없는 대규모 집회를 고양시청 앞에서 벌였다. 밀양박씨 규정공파 두응촌 묘역의 재실인 ‘추원재’가 사업이 한창 중인 원당1구역 주택재개발사업 부지 내에 있어 철거 위기에 몰렸기 때문이다. 

이날 전국의 밀양박씨 규정공파 대종회 회원 700여 명은 오전 9시 덕양구 주교동 추원재에 집결해 고양시청까지 풍물패를 앞세워 1.5㎞ 거리행진을 벌였다. 이들 중에서 상당수는 도포 차림에 탕건을 쓴 채 항의집회에 참여했다. 집회 도중 박성훈 대종회장 등 3명은 삭발식까지 하며 ‘추원재 철거 반대’ 의지를 표명했다. 대종회 측은 또한 “올해 6월에 600년 역사의 추원재 철거를 결사반대하는 내용의 1만7000여명의 서명부를 고양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집회 도중 박성훈 대종회장 등 3명은 삭발식까지 하며 ‘추원재 철거 반대’ 의지를 표명했다.
집회 도중 박성훈 대종회장 등 3명은 삭발식까지 하며 ‘추원재 철거 반대’ 의지를 표명했다.

문제는 원당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이 지난 2010년 구역이 지정된 이후 내년 철거를 앞둘 만큼 상당부분 사업이 진행된 이후 ‘추원재’ 문제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3월부터는 원주민들의 대규모 이주가 시작됐고 지난달에는 629세대 일반분양까지 완료했다. 

추원재가 원당1구역 사업 부지에 포함되기까지 과정에 대해 고양시·원당1구역 조합 측과 대종회 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고양시 재정비관리과 담당과장은 “2010년 구역지정 전에 가진 주민설명회에서 고양시는 당초 추원재를 원당1구역 사업부지에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알렸다. 그런데 대종회 측에서 회의를 통해 추원재가 사업부지에서 포함하기를 원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래서 고양시는 2010년 추원재 부지를 포함시켜 촉진구역으로 지정을 했는데, 1년 6개월 뒤인 2011년 3월에 또다시 존치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반면 대종회 측 관계자는 “추원재를 사업지구에서 제외시켜달라고 요구했는데, 고양시에서는 존치를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옛날 회장들이 혹시라도 추원재가 사업부지에 포함되기를 원하지 않았을까라는 우려도 했다. 그런데 조사한 바로는 계속 반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대종회 결의문에서도 “고양시는 대종회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추원재를 일방적으로 사업부지에 포함해 철거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고양시장은 밀어붙이기식 원당1구역 재개발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추원재가 사업지에 포함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추원재가 원당1구역 사업 부지에 포함된 데 대해 대종회 측이 반대 의사를 내비쳤는가에 대해서도 의견 차이를 보였다. 조합 측 관계자는 “지금까지 촉진지구 변경이 네번이 있는 동안 대종회는 추원재를 사업부지에서 제척해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했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가만히 있다가 이주가 67%나 진행된 지금에 와서 추원재를 제외해달라면서 들고 일어나면 어쩌자는 것이냐”라고 말했다. 

반면 대종회 측 관계자는 “재개발 사업 초기인 2009년 이후 여러 차례 추원재 존치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고양시와 경기도, 국토부 등에 제출한 바 있다”고 부인했다. 

현재로서는 추원재의 절대 존치를 주장하는 대종회 측과 정해진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려는 조합 측의 타협점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동환 고양시장의 지시에 의해 원당1구역 재개발사업의 총괄계획가인 모 중앙대 교수는 23일 양측(대종회·조합)을 각각 만나 ‘추원재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정종근 원당1구역 재개발 조합장은 “조합이 현재 사업비를 1000억원 이상 지출하고 있고 한 달 이자로만 7억원 이상 나간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까지 반대하지 않지만, 사업이 지체되거나 1600여 조합원들에 피해가 가지 않은 선에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고 말했다. 

원당1구역 재개발사업은 덕양구 주교동 일원 12만385.8㎡에 26~35층 아파트 17개 동 2600여 가구를 짓는 사업이다. 조합 측은 내년까지 이주와 철거를 마치고 2024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