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지하수처리장과 마포소각장 사이에 위치한 4700세대 덕은지구.
▲ 난지하수처리장과 마포소각장 사이에 위치한 4700세대 덕은지구.

서울시 상암동 소각장 기습발표 
덕은지구 “안 좋은 것 다 모아놔”
“고양·서울연합 반대투쟁 벌일 것”

[고양신문] 서울시가 고양시와 인접한 마포구 상암동에 하루 1000톤의 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는 대규모 소각시설을 짓겠다고 기습 발표하자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가장 큰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아파트단지는 최근 입주가 시작된 4700세대 덕은지구다. 

덕은지구는 고양시 행정구역에 속해 있지만 주변이 온통 서울시 기피시설로 둘러싸여 있다. 뒤로는 대덕산 앞으로는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좋은 자리에 있지만, 실상은 국내에서 가장 큰 하수처리장인 난지물재생센터가 바로 왼편에 자리하고, 과거 거대한 ‘쓰레기 산’이던 난지도가 오른편에 위치한다. 

두 개의 쓰레기 산을 공원화한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사이에는 현재 하루 750톤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마포 소각장이 있는데, 서울시는 그 시설을 대체하기 위해 같은 자리에 이보다 큰 소각장을 짓겠다고 지난달 31일 발표했다. 

난지도의 두 개의 봉우리는 현재는 과거를 떠올리기 어려울 정도의 환경생태공원으로 탈바꿈했지만, 주민들은 난지공원 사이에 이미 소각시설이 있기 때문에 신규 소각장 부지로 채택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발표 직후 마포구와 고양 덕은지구 주민들은 “이번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소각장이 없는 자치구에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서울시가 새로운 광역 자원회수시설 부지로 정한 마포구 상암동 입지 후보지의 항공 사진. 사진 오른쪽 시설이 기존 소각장, 왼쪽 붉은선이 신규 소각장 부지. [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시가 새로운 광역 자원회수시설 부지로 정한 마포구 상암동 입지 후보지의 항공 사진. 사진 오른쪽 시설이 기존 소각장, 왼쪽 붉은선이 신규 소각장 부지.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마포 소각장(하루 750톤) 옆에 신규 소각장(하루 1000톤)을 지어 2027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마포 소각장은 2035년 철거하기로 했기 때문에 27년부터 35년까지 9년간은 2곳의 소각장이 동시에 운영된다. 이렇게 되면 9년간 하루 1750톤의 쓰레기가 상암동에서 한꺼번에 소각되기 때문에 유해물질 배출, 대형트럭 진·출입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 분진·소음 발생, 교통체증 등의 문제가 예상된다.

덕은지구 연합회 의장은 “7월엔 서울시가 난지물재생센터의 시설 증축을 발표해 우리 주민들이 이미 반대입장을 표명했는데, 이번엔 느닷없이 쓰레기 소각장까지 짓는다고 해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다”라며 “이곳은 기피시설이 넘쳐나는 곳이다. 있던 시설을 줄이지는 못할망정 더 늘리겠다고 하니 참담하다. 차량시위 등의 물리적 시위와 부적합 쓰레기차량 진입 등을 막는 준법투쟁도 불사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서울시의 발표에 정치인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지금이라도 소각장 건립을 백지화하고 기존 서울시 기피시설의 현대화·지하화 등 고양시민이 원하는 대책부터 내놔야 한다”고 비판했다.

▲ 마포구는 현재 운영 중인 광역자원회수시설 설치반대 태스크포스(TF) 내에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법률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마포구의회 제공]
▲ 마포구는 현재 운영 중인 광역자원회수시설 설치반대 태스크포스(TF) 내에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법률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마포구의회 제공]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서울시를 상대로 법적 대응까지 검토 중이다. 마포구는 서울시 발표 직후 소각장 반대 TF를 꾸리고 TF 안에 법률지원단을 구성했다. 법률지원단을 통해 ‘주민 의견 수렴 과정’ 등 절차상 하자 여부를 검토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법적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정청래 국회의원(마포을)은 “서울시의 기습발표는 주민공청회도 열지 않고 지역 정치인들도 모르게 사전 조율도 협의도 소통도 없는 오만불손한 주민무시, 독선적 행정”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 의원은 “여·야를 떠나 마포구 정치권이 하나가 되어 이번 계획이 전면 백지화될 때까지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준호 국회의원(고양을)은 3일 마포 소각장 주민감시단을 방문해 “소각장 백지화를 위해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 한준호 국회의원(고양을)도 지난 3일 마포 소각장 주민감시단을 방문해 “타 후보지를 지역구로 둔 서울시의원이 입지선정위에 참여하고 채점 기준마저 공개하지 않는 등 공정하지 못한 서울시의 깜깜이 입지선정은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신규 소각장 백지화를 위해 주민들과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덕은지구 연합회에 따르면 현재 고양시 덕은동을 비롯해 서울시 10여개 동(상암·망원·성산·합정·서교·연남동 등)이 참여하는 공동주택 연합회를 구성해 소각장 백지화투쟁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공동주택 연합회 투쟁위원회는 정청래 국회의원을 고문으로 두고 김기덕·정진술 서울시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신종갑·최은하 마포구의원을 부위원장으로 해 주민들과 합심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