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의회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국민의힘, 마두1·2·장항1·2).
▲ 고양시의회 손동숙 환경경제위원장(국민의힘, 마두1·2·장항1·2).

내년 부지공급안 나오는데
평당 80만원 지원이 전부
“추가 인센티브 고민해봐야”

[고양신문] 2024년부터 용지가 분양되는 일산테크노밸리에 대해 기업 입주를 유인할 특별한 인센티브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진행된 고양시 행정감사에서 손동숙 시의원(국민의힘, 마두1·2·장항1·2)은 “기업유치와 관련해 그렇다 할 실적이 보이지 않는다”며 “추가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당부했다. 

일산테크노밸리는 당초 조성계획보다 2년 정도 늦어지면서 입주를 타진하고 있던 기업들은 적잖은 혼란이 있었다. 

경기도와 고양시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일산테크노밸리는 부지조성 완료 시점을 24년으로 계획했으나 26년 말로 늦춰졌다. 이에 따라 토지분양도 원래는 올해 하반기로 예정돼 있었으나, 분양시기가 24년으로 2년 더 미뤄졌다(일산테크노밸리 홈페이지에는 지금도 ‘22년 하반기 토지분양’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적혀있다). 이런 소식은 올해 7월 본지의 단독보도로 처음 알려졌는데, 일산테크노밸리의 입주를 계획했던 기업인들에게는 큰 타격일 수밖에 없다. 

▲ 일산테크노밸리 홈페이지 캡처. 추진일정이 2년 미뤄졌지만 홈페이지에는 과거 정보가 그대로다.
▲ 일산테크노밸리 홈페이지 캡처. 추진일정이 2년 미뤄졌지만 홈페이지에는 과거 정보가 그대로다.

기업유치 실적이 저조하다는 지적에 김동원 시 기업지원과장은 “주변환경이 예측 가능해야 기업하기에 유리한데, 일정 자체가 불투명하다 보니 입주 의향 기업을 찾는 데 어려운 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라고 설명했다. 

손동숙 시의원(환경경제위원장)은 이런 불리한 여건이라면 고양시가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기업이 입주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가 먼저 유인책을 내놔야 할 텐데, 고양시는 현재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에 김동원 과장은 “상위법과 시행령에서 정한 테크노밸리에 대한 공통된 혜택 외에 고양시가 주고 있는 혜택은 부지매입시 평당 80만원을 지원하는 것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고양시의 부지 매입비 지원은 산업시설용지 1000평 이상 매입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소규모 기업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손 의원은 “기본적으로 고양시가 제공하는 기업 인센티브가 무엇인지 외부에 홍보가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것 같다. 또 지금의 인센티브 또한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라며 “실효성 있는 유인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내년에 분양가에 대한 윤곽이 나오더라도 기업유치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동원 시 기업지원과장은 “의견에 공감한다. 필요하다면 고양시만의 혜택을 추가할 계획”이라며 “타지자체의 인센티브 사례를 살펴보고 깊이 있게 고민하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