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52차 임시총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철우 시도지사협의회 회장, 김관영 시도지사협의회 부회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0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52차 임시총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철우 시도지사협의회 회장, 김관영 시도지사협의회 부회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북부 중첩규제 개편 필요
“대통령 관심 가져달라” 요청

[고양신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건의했다.

김 지사는 1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경기도는 최근 4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는데 그 과정에서 규제가 문제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70년간 중첩규제로 열악한 환경에 놓인 경기북부지역의 성장잠재력을 설명하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의 발전뿐 아니라 대한민국 성장의 허브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이 필요하다”면서 “경기북도가 가진 360만 인구와 잘 보존된 자연생태계를 우리의 경쟁력으로 살릴 때 대한민국 전체 경제성장률을 1~2%P는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경기 북부의 발전에 대통령께서 특히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다.

김동연 도시사와 함께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오 부지사는 13일 국회를 방문해 경기북부지역 국회의원과 릴레이 면담을 갖고 국회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김성원(동두천·연천)·심상정(고양갑)·조응천(남양주갑)·오영환(의정부갑)·정성호(양주) 국회의원을 만나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경기북부 발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며 “국회 차원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오 부지사는 지난달에도 행정안전부와 김민철(의정부을) 국회의원을 찾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중앙정부와 국회의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이날 5명의 의원들은 경기북부지역의 숙원사업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기도와 소통하며 의견을 하나로 모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경기북부는 접경지역법, 군사시설보호법, 수도권정비계획법, 그린벨트, 상수원보호구역 등 다수의 중첩규제를 받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김동연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