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텍스 3월 가볼 만한 전시·박람회
[고양신문] 새로운 봄을 맞아 킨텍스에서는 서울펫쇼, 서울모빌리티쇼, 국제물류산업박람회, 국제낚시발람회, 국제보트쇼, 캠핑박람회, 국제플라스틱·고무산업전시회, 세계보안엑스포 등 다양한 전시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대표적 3월 전시행사를 자세히 소개한다.
대한민국 최대 해양레저산업전시회
‘2023 경기국제보트쇼’
한국낚시박람회와 동시 개최 시너지
온·오프라인 연계 직·간접 체험 가능
3월 3일~5일, 킨텍스 제1전시장
경기도와 해양수산부가 3월 3일부터 5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2023 경기국제보트쇼’를 개최한다. 경기국제보트쇼는 대한민국 해양레저산업을 대표하는 전시회로 올해 16회째다. 두바이보트쇼, 상하이보트쇼와 함께 아시아 3대 보트쇼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킨텍스, 수자원환경산업진흥, 한국마리나협회가 주관한다.
올해 전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것이 특징이다. 경기국제보트쇼 온라인전시관을 방문하면 참가업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상세정보를 알아볼 수 있고, 사전등록 후 참관객을 위한 추천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트승선 등 제품을 간접적으로 체험한 뒤 오프라인 전시회에 방문해 실물을 직접 보는 등 보다 풍부한 경험이 가능하다.
세부적으로는 요트&보트전, 무동력보트전, 워크보트전, 해양부품안전·마리나산업전, 친환경특별전, 한국해양관광전, 워터스포츠쇼, 캠핑·카라반, 아라마리나 해상체험 등 다양한 전시를 마련했다. 국내 해양레저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입문자를 위한 여러 용품부터 최신 보트와 요트까지 다채로운 품목과 서비스들을 전시한다.
특히 올해는 해양레저산업의 미래인 친환경·하이테크 특별관을 신설해 대형 조선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인 자율주행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레저 인력양성 교육 전문관을 신설해 수료생 창업기업이 참여하고 마리나 정비업 자격증 정보도 한 자리에서 전한다. 이외에도 캠핑, 카라반 등 해양레저 RV(Recreational Vehicle) 분야 전시를 확대해 전시뿐 아니라 견인차, 전기차 등이 카라반과 결합·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참가업체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부대 행사도 준비했다. 해외 저명인사들이 강단에 서는 국제 컨퍼런스, 세계 각국의 해외 바이어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초청 수출상담회 등을 진행한다. 특히 그간 코로나19로 해외판로가 막혔던 만큼 해외 바이어를 만나는 자리에 많은 기업의 참여가 기대된다.
참관객들이 수준별, 관심도별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도 강화했다. 보트를 처음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 보트를 이미 소유하고 있는 소비자, 해양레저에 관심 있는 입문자 등의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를 집약한 다양한 컨퍼런스가 열린다.
2023 경기국제보트쇼 사무국 관계자는 “경기국제보트쇼는 대한민국 최대규모의 해양레저산업전시회로서 한국낚시박람회와 동시 개최되므로 연관산업간 교류를 통한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된다”며 “더 커진 캠핑존과 카라반존, 새롭게 선보이는 친환경 하이테크관과 마리나 정비업관까지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2023 경기국제보트쇼 사무국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2월 28일까지 사전등록하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문의 : 1670-8785
올 한해 캠핑 트렌드를 ‘한눈에’
‘2023 캠핑&피크닉 페어’
총 134개사의 전문 브랜드 참여
안전한 캠핑문화 위한 정보도 제공
3월 9일~12일, 킨텍스 제2전시장
국내 최대규모 캠핑 전문전시회 ‘2023 캠핑&피크닉 페어’가 3월 9일부터 12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7~8홀에서 개최된다.
2013년 이후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하는 캠핑&피크닉 페어는 매년 봄, 캠핑이 시작되는 시즌에 한 해의 캠핑 트렌드를 소개하고 신제품을 선보이며 영향력 있는 국내 캠핑 대표 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총 134개사의 다양한 캠핑 전문 브랜드가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캠핑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스노우라인, 노스피크, 카즈미, 위모캠, 캠핑타운, 아베나키, 캔버스듀랑고, 크레모아, 반고, 씨투써밋, 젬파이어, 데카트론 등 전문 브랜드들이 각기 다른 매력으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캠핑&피크닉 페어에서는 코로나19 이후로 이어지고 있는 캠핑·아웃도어 열풍 속에서 발생하는 안전문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안전한 캠핑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전시회에서는 캠핑용품 외에도 일산화탄소 경보기, 소화기, 공기질 측정 경보기 등 캠핑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도 높은 제품을 선보인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SNS로 발행하는 ‘캠핑 정보통’ 콘텐츠에서는 난방용품이나 가스 사용 시 위험성과 안전대책 등을 비롯해 올바르고 안전한 캠핑문화 전파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3월 8일 전까지 사전등록 시 40% 할인된 가격으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2023 캠핑&피크닉 페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02-796-8710
플라스틱,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다!
‘제27회 국제 플라스틱・고무산업 전시회’
바이어 1000여 명, 참관객 8만 명
시장 창출·수출 증대 마케팅의 장
3월 14일~18일, 킨텍스 제1전시장
친환경 소재부터 초정밀 가공기기와 첨단 복합재료까지 국내외 우수한 플라스틱・고무산업 최신 기자재가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주)한국이앤액스와 한국합성수지가공기계공업협동조합이 국내 플라스틱・고무산업의 발전과 국제교역 진흥을 위해 오는 3월 14일부터 18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제27회 국제 플라스틱・고무산업 전시회(KOPLAS 2023)를 개최한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KOPLAS 2023에는 전 세계 22개국에서 384개사가 출품한다. 특히, 최근 소재와 복합재료 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소재·복합재료 분야를 분리·확장해 한국 소재・복합재료 및 장비전(K-Mtech)과 국제 금형 및 관련 기기전(INTERMOLD KOREA)도 별도로 개최되면서 전체 행사는 총 700개사 2400부스의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KOPLAS 2023은 플라스틱, 고무, 소재 및 복합재료 등 금형 산업 전시회 간 상호 교류의 장이자 시장 창출과 수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장으로서 1000여 명 이상의 해외 바이어와 약 8만 명의 국내외 참관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는 반도체, 자동차부품, 의료기기, PC와 스마트폰 등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의 플라스틱과 고무 이용도가 증가하는 만큼 무인 자동화와 초정밀·초고속·초대형 성형 기계 등 기술 집약 가공 기기의 참가가 높아졌다. 또 제품가공에 따른 자동화 설비, 관련 부품은 물론 시험측정기기와 관련된 서비스들도 전시된다.
대표 전시품목은 플라스틱 및 고무 원료와 부재료 외에 사출성형기 등 가공 기계와 휘더, 온도조절기 등 합리화 기기, 인쇄기 접착기, 포장기계 등 후가공 기계 등이다. 이에 더해 플라스틱, 고무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금형 및 포장, 인쇄 관련 품목의 출품으로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는 전시회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회와 더불어 관련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세미나도 준비돼 있다. 15일에는 ‘미래산업과 환경문제 대두에 따른 플라스틱 산업의 미래전략’ 세미나가 개최되며, 16일에는 ‘탄소 중립 산업시대 전환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그밖에 전시장 내 세미나실에서는 전시 기간 중 관련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도록 다수의 신기술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 개요와 세미나 일정, 부스 배치도와 전시품 정보 등 보다 자세한 정보는 KOPLAS 2023 홈페이지 또는 한국이앤엑스 KOPLAS 2023 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02-551-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