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경기도교육청 주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전경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전경

[고양신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20일 오후 3시에 지역연계교육 의정부캠퍼스(구 몽실학교) 큰꿈관에서 ‘중도‧중복 장애학생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경우 발달단계에 따른 치료와 교육의 연계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학생 특성에 맞는 적절한 학교생활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일상의 모든 행동이 치료와 연결되므로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함께하는 교사가 학생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경기도 내 특수교사 및 교육종사자의 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지도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장애학생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일산병원 소아재활 전문의 이하림 교수의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장애 유형별 특징 및 이해에 대한 자세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분야별 전문치료사가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및 손 사용법, 의사소통 촉진 방법 등을 설명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의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내 특수교사 및 교육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경기도교육청 K-에듀파인을 통한 사전접수나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으로서 장애아동의 치료, 교육, 일상생활이 통합적으로 관리되는 환자와 가족 중심의 포괄적 어린이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목적으로 지난해 고양, 김포, 파주 지역 특수교원을 대상으로 연수강좌를 진행한 데 이어 그 대상을 의정부, 구리, 양주 등 경기 서북부 지역의 특수교원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치료와 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통합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특수교사 연수]
일시 : 2023.6.20(화) 15:00 ~ 17:40
강사 : 재활의학과 이하림 교수(장애학생의 장애유형별 특징 및 이해) 
재활치료부장 강경이(장애학생의 운동 발달에 대한 이해)
작업치료사 김선미(장애학생의 효율적인 식사활동과 손사용을 위한 촉진 방법)
언어치료사 오선주(의사소통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의사소통 촉진 방법)
장소 : 지역연계교육 의정부캠퍼스(구 몽실학교) 큰꿈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