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진료 표준화·업무 효율화’ 주제로 의료의 질 향상방안 공유

[사진 = 명지병원]
[사진 = 명지병원]

[고양신문]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15일 병원 C관 7층 대강당에서 ‘2023 Hi-FIRST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Hi-FIRST 심포지엄은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의식 고취, 환자안전활동 수행성과 공유를 목적으로 지난 2003년부터 진행돼 온 QI 경진대회를 2016년에 한 단계 격상해 매년 열어왔다.

심포지엄은 △구연발표(업무프로세스 개선, 환자안전, CP) △패널토의 △2023년 환자안전문화 조사결과 보고 순으로 진행됐으며, 임상과와 간호부, 진료지원부 등에서 구연발표 6팀, 포스터전시 13개 팀이 참여해 지난 1년간의 QI 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본 발표에 앞서 ‘구두지시TF팀’은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열렸던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구두 처방의 안전성 향상 TFT 활동’(QI팀 노유라) 내용을 임직원과 공유했다. 이를 통해 수술·시술 및 응급상황 등 구두 처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구연발표에서는 원무팀이 ‘비대면 진료비 결제율 개선 활동을 통한 수납 대기시간 단축’을 발표해 최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은 ‘병원 감염 예방을 위한 개인 보호구 착용률 향상’을 발표한 4중환자실과 ‘CRE 분리율 감소 활동’을 발표한 2중환자실이 각각 차지했다.

또 포스터 부문 우수상은 ‘감염관리실(원내 CRE 신규 분리율 감소를 위한 재원 병실 환경관리 개선 활동)’과 ‘2중환자실(환자 인식시스템 사용 향상 활동)’이, 인기상은 ‘응급의료센터(응급의료센터 서비스 개선과 관련된 내원 환자의 만족도 향상)’에게 돌아갔다.

김진구 병원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토의에는 신혁재 진료부원장, 이기덕 감염관리실장, 은종렬 내과부장, 김미경 간호부장이 패널로 참여해 발표자들과 기존활동에서 우수사항과 개선점 등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펼쳤다. 이어 송창은 적정진료관리실장이 ‘2023년 환자안전문화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이날 행사는 마무리됐다.

김진구 병원장은 총평을 통해 “명지병원의 변화와 혁신은 거창한 구호에서 오는 것이 아닌, 꾸준한 QI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며 “‘좋은 수술은 수많은 실패에 대한 기억’이라는 말처럼 문제점 공유와 개선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의료의 질 향상이란 성과가 병원 발전으로도 이어지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