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11만8000명 서명, 목표치 86%로 미달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운동 대표청구인인 길호식 주민소환단장이 4일 결과보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운동 대표청구인인 길호식 주민소환단장이 4일 결과보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불합리한 법 조항, 행정방해 등
어려운 여건 속 기대 이상 호응
주민소환단 “민심 분노 재확인”  

[고양신문] 시청이전 문제와 소각장 일방적 추진, 주민·시의회 무시, 민생예산 삭감 등 민선8기 시정 전반에 대한 비판 여론으로 시작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운동이 목표 서명부를 충족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하지만 주민소환단은 “불리한 법조항과 행정기관의 편파적 운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 다수의 호응 속에 목표치에 근접한 서명부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자평하며 “앞으로도 잘못된 시정을 바로잡기 위해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단은 4일 소환투표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해 10월 26일 시작해 12월 26일 종료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운동은 총 736명의 수임자(서명운동을 받을 수 있는 인원)가 참여한 가운데 60일 동안 진행됐다. 집계 결과 고양시 전체 유권자 수의 15%인 13만7075명에서 1만9108표가 모자란 11만7967명(약 86%)의 서명을 받아 주민소환 투표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서명운동 마감일을 일주일가량 앞두고 서명지가 몰리면서 기대를 모았으나 확인과정에서 적지 않은 수의 무효 서명지가 발견돼 결국 목표치에 미달됐다. 

60일간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운동을 통해 받은 서명용지들. 
60일간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운동을 통해 받은 서명용지들.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서명부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서명부

이날 기자회견을 연 주민소환단 측은 주민소환 운동을 진행하며 어려움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주민소환단 관계자는 “주민소환법에 따르면 전단지 홍보나 SNS홍보가 허용되지 않았고 주민소환이 시작됐다는 내용조차 카톡이나 페이스북으로 알릴 수도 없었다”며 “심지어 선거 출마자들에게는 허용되는 지하철 선전전조차 주민소환단에게는 불허됐다”고 밝혔다. 사실상 일대일 대면설명과 가가호호 방문 외에는 서명운동을 알릴 방법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소환단 측은 “게다가 중립을 지켜야 할 선관위는 고양시가 개입되어 보이는 위법행위에는 ‘혐의없음’으로, 수임자의 정당한 서명활동에 대해서는 ‘위반행위는 없지만 주의하라’고 통보하는 등 편파적인 행위로 소환운동을 위축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함에도 주최 측은 이번 주민소환 운동을 통해 이동환 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주민소환단은 “특히 몇 개 동에서만 다른 결과가 나왔더라도 충분히 요건을 충족했을 것”이라며 “소환운동 60일은 이동환 시장과 공무원, 지역정치인들에게 엄중한 경고의 시간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록 이동환 시장에 대한 재신임을 묻지 못하게 됐지만 민심의 분노를 확인한 만큼 향후에도 지역갈등 유발, 시의회 무시, 고양시민 기만 행위 등에 대해 결연히 맞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활동을 마무리하며 주민소환단이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활동을 마무리하며 주민소환단이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