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주 기자의 공감 공간] 덕이동 ‘덕수다방’

떡과 빙수가 만나 탄생한 맛있는 이름 
견과류 가득, 노른자 동동 띄운 쌍화자
겨울딸기 가득 올라간 ‘눈꽃빙수’ 인기

달걀노른자 동동 진한 쌍화차는 덕수다방의 인기 겨울 별미다.
달걀노른자 동동 진한 쌍화차는 덕수다방의 인기 겨울 별미다.

[고양신문] ‘붕세권’을 아시나요? 역세권과 같이 붕어빵이 가까이 있는 지역을 일컫는 말로 요즘엔 붕어빵을 파는 노점을 찾기 힘들어 붙여진 말이다. 겨울이면 더욱 생각나는 붕어빵은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겨울 주전부리이자 아이들에겐 맛있는 겨울 별미 간식이다. 일산서구 덕이동 덕이초등학교 앞에 있는 '덕수다방'은 붕어빵을 언제나 만날 수 있는 ‘붕세권’의 중심이다. 덕수다방 붕어빵의 팥소는 모두 매장에서 직접 졸여 만든다. 

달큰하면서도 부드러운 팥소가 들어간 원조 붕어빵도 인기지만, 덕수다방에는 다양한 종류의 색다른 붕어빵이 있어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부드러운 슈크림이 들어가는 붕어빵과 피자 맛 붕어빵 등 여러 가지 맛의 붕어빵을 골라 먹을 수 있다. 

다양한 연령층의 손님들이 편안하게 이야기 나누며 북적대는 사랑방을 꿈꾼다는 박찬효 덕수다방 대표.
다양한 연령층의 손님들이 편안하게 이야기 나누며 북적대는 사랑방을 꿈꾼다는 박찬효 덕수다방 대표.

“월요일에는 신메뉴개발을 하는 날입니다. 손님들의 반응을 생각하면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건 늘 즐거운 작업이랍니다.”
덕수다방의 박찬효 대표는 영어 강사라는 특별한 이력을 가졌다. 

“10년간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던 중 아버님이 덕양구 벽제동에서 운영하시는 ‘덕수당 카페’를 도와드리게 됐습니다. 카페를 알리고, 손님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메뉴 개발을 하면서 큰 기쁨과 재미를 느꼈습니다. 이후 4년 전 덕이동에 덕수다방을 오픈하게 되었죠. 지금도 꾸준히 새 메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덕수다방의 겨울철 메뉴로는 붕어빵 외에도 견과류가 가득 올라간 쌍화차, 달달한 겨울 간식 단팥죽이 있다. 건강에 좋은 한약재가 진하게 들어간 쌍화차는 달걀노른자를 동동 띄워 뜨거울 때 톡, 터트려 마시면 고소한 맛과 쌉쌀한 맛이 어우러진 풍미가 올라온다. 매장에서 직접 삶은 팥을 곱게 갈고 졸여 만드는 달콤한 단팥죽은 계피가루를 솔솔 뿌려 황금색의 놋그릇에 정성스럽게 담겨 나온다.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단팥죽과 쌍화차는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겨울 특별 메뉴다. 

덕이초등학교 앞에 자리하고 있는 덕수다방.
덕이초등학교 앞에 자리하고 있는 덕수다방.

덕수다방은 한산녹지공원 앞에 자리하고 있어 한적한 여유로움을 느껴볼 수 있다. 봄·여름엔 초록으로, 가을이면 단풍으로 물드는 야외 풍광이 겨울을 맞이해 하얀 옷으로 갈아입었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자연을 즐기는 야외 좌석이 인기가 많다. 실내로 들어서서 계단을 올라가면 넓은 통창으로 들어온 햇빛에 스테인드글라스 장식이 반짝인다. 다방이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 유선 전화기와 커다란 라디오, 오래된 재봉틀이 정감있게 반겨준다. 

덕수다방은 떡과 빙수에서 글자를 따와 ‘덕수’라는 정감 있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덕수다방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떡은 가족이 운영하는 떡공장에서 직접 만들어 판매한다. 찹쌀떡에 팥소와 딸기가 들어간 딸기 찹쌀떡, 고소한 버터가 통으로 들어간 앙버터 찹쌀떡은 모두 박 대표의 손을 거쳐 만들어지는 겨울철 특별메뉴다. 

싱싱한 겨울 딸기가 가득 올라간 딸기폭탄빙수는 SNS에서 입소문 자자한 인기 메뉴다.
싱싱한 겨울 딸기가 가득 올라간 딸기폭탄빙수는 SNS에서 입소문 자자한 인기 메뉴다.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싱싱한 딸기를 가득 쌓아올린 딸기폭탄빙수다. 12월부터 4월까지만 만날 수 있는 딸기빙수는 농협식자재마트에서 구매한 생딸기 1㎏ 한 상자로 3그릇만 만들만큼 생딸기가 아낌없이 올라간다. 눈처럼 사르르 녹는 눈꽃빙수는 딸기, 복숭아, 홍시 빙수 등 계절마다 제철 과일을 올린다. 매장에서 직접 졸여 만든 단팥이 올라간 덕수빙수와 망고빙수는 사계절 만날 수 있다. 

덕수다방을 찾는 손님의 연령대는 다양하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쌍화차와 단팥죽을 즐기러 어르신들이 많이 방문한다. 다방의 벽면에는 아버지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어르신들에게는 생소한 라떼 메뉴 커피에 대한 설명도 붙여두었고, 달달한 커피를 좋아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우유와 연유를 넣은 덕수커피 메뉴도 개발했다. 

아늑한 분위기를 전하는 덕수다방의 실내공간. 
아늑한 분위기를 전하는 덕수다방의 실내공간. 

작은 난로 위에서 고구마를 구워 도란도란 모여 이야기 나누기 좋은 덕수다방은 덕이동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 한번 온 어르신들이 자녀들과 손자·손녀를 데리고 재방문하면서 가족 단위 손님들이 모두 즐기는 다방이 되었다. 그런가하면 빙수를 즐기러 오는 연인들과 젊은 손님들에 의해 SNS에 빙수 맛집으로도 소문이 나고 있다. 
 
❚덕수다방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로 104-24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30분(매주 월요일 휴무)

덕이동을 붕세권으로 만든 주역인 덕수다방 붕어빵.
덕이동을 붕세권으로 만든 주역인 덕수다방 붕어빵.
레트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정감있는 소품들.
레트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정감있는 소품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