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안전한 삶 위해 함께할 자원봉사자 모집중

[사진 제공 =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사진 제공 =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고양신문]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관장 송미령)이 어르신 돌봄 고양여성의용소방대와 함께 지역사회 돌봄 취약계층 안부확인을 통한 고독사 예방사업인 ‘똑똑똑, 당신의 히어로’에 참여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3년 10월 출범한 ‘어르신 돌봄 고양여성의용소방대’는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등 유자격 대원으로 구성돼 어르신 돌봄과 봉사, 안전교육,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등 활동을 통해 시민 안전을 돌보고 있다.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이 있는 지축 LH8단지에는 1382세대가 입주해 있는데, 1인 가구와 노인 비중이 높아 고독사나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의 수가 많다. 복지관 직원만으로는 발굴과 지원에 어려움이 큰 것. 이에 어르신 돌봄 고양여성의용소방대는 2023년 11월부터 매주 주3일(월·수·금) 복지관을 찾아 위기 가구 발굴을 위한 안부 전화와 가정방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사진 제공 =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올해 4월부터는 야쿠르트 정기 배달과 안부 전화를 통한 고독사 예방사업 ‘똑똑똑, 당신의 히어로’도 진행할 예정이다.

송미령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장은 “복지관이 있는 지축 LH8단지는 1인 가구 비중이 높아 이 안에도 돌봄의 사각지대가 있다”며 “연령 뿐 아니라 질환, 관계망 등 돌봄에 취약한 지역주민을 발굴하고 지역 안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화 안부 서비스 자원봉사자 모집]
○ 활동기간 : 2024.4.1 ~ 12.31
○ 봉사시간 : 주 2회 15:00~17:00(조정 가능)
○ 봉사내용 : 독거노인 및 장애인, 중증질환자 등 1인 가구 안부 전화를 통한 안전확인
○ 장소 :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사무실
○ 문의 : 02-381-8938(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행복동행팀)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