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안전한 삶 위해 함께할 자원봉사자 모집중
[고양신문]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관장 송미령)이 어르신 돌봄 고양여성의용소방대와 함께 지역사회 돌봄 취약계층 안부확인을 통한 고독사 예방사업인 ‘똑똑똑, 당신의 히어로’에 참여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3년 10월 출범한 ‘어르신 돌봄 고양여성의용소방대’는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등 유자격 대원으로 구성돼 어르신 돌봄과 봉사, 안전교육,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등 활동을 통해 시민 안전을 돌보고 있다.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이 있는 지축 LH8단지에는 1382세대가 입주해 있는데, 1인 가구와 노인 비중이 높아 고독사나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의 수가 많다. 복지관 직원만으로는 발굴과 지원에 어려움이 큰 것. 이에 어르신 돌봄 고양여성의용소방대는 2023년 11월부터 매주 주3일(월·수·금) 복지관을 찾아 위기 가구 발굴을 위한 안부 전화와 가정방문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는 야쿠르트 정기 배달과 안부 전화를 통한 고독사 예방사업 ‘똑똑똑, 당신의 히어로’도 진행할 예정이다.
송미령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장은 “복지관이 있는 지축 LH8단지는 1인 가구 비중이 높아 이 안에도 돌봄의 사각지대가 있다”며 “연령 뿐 아니라 질환, 관계망 등 돌봄에 취약한 지역주민을 발굴하고 지역 안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화 안부 서비스 자원봉사자 모집]
○ 활동기간 : 2024.4.1 ~ 12.31
○ 봉사시간 : 주 2회 15:00~17:00(조정 가능)
○ 봉사내용 : 독거노인 및 장애인, 중증질환자 등 1인 가구 안부 전화를 통한 안전확인
○ 장소 : 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사무실
○ 문의 : 02-381-8938(고양시지축종합사회복지관 행복동행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