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고양시장에 출마하며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현 이재준 시장.
2018년 고양시장에 출마하며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현 이재준 시장.

[고양신문] 이재준 시장의 고양시정 4년을 평가할 수 있는 주요 공약을 정리했다. 민선7기 고양시의 공약이행 완료율은 82.95%. 완료율만 보면 전국 기초지자체에서 최상위권이다. 이재준 시장이 약속한 총 88개의 공약 중 고양시가 가장 내세우고 있는 공약 8개를 뽑았다. 이와 함께 15개 미완료 공약(정상추진 14, 일부추진 1) 중 시민들이 관심 가질 만한 8개 공약을 소개한다.

미완료 주요공약 8개


자유로~제2자유로 연결 백석IC 신설
장항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LH가 전액부담하는 사업. 제2자유로 신평IC의 구조를 개선해 자유로와 연결하는 것이 목표다. 자유로 연결램프 신설로 장항습지보존구역을 훼손함에 따라 협의가 지연되고 있다. 고양시 검토(안)에 따른 사업비 증액으로 앞으로도 LH와의 협의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측된다.

'백석IC 신설
'백석IC 신설' 사업은 이재준 시장의 88개 공약 중 가장 진행이 어려운 '일부추진'으로 분류됐다.

킨텍스 복합환승센터 건립
GTX 개통과 동시완공이 목표. 하지만 지상 유휴공간 부재로 사업성 저하. 이에 따라 민자사업 추진도 어렵게 됐다. 관계기관(국토부, 경기도) 간 의견 대립으로 투자심사에서 탈락했고 이에 따라 사업 지연. 현재는 재정사업(국·도비 포함)으로 대중교통 연계수송형 환승센터를 추진하고 있다.

대곡역세권 개발
대곡역 일원 179만㎡ 부지에 1조9000억원의 사업비로 복합환승센터, 첨단지식산업, 주거·상업·업무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여러 걸림돌 중 가장 큰 문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고양시의 재원 확보다. 작년 12월 발표된 JDS개발에 따른 부담으로 재원확보가 더 어려워졌다. LH 등 공동사업시행자와의 협의도 필요하다.

금정굴 평화공원
금정굴을 포함해 조성 중인 탄현근린공원에 추모·위령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시행자인 LH의 향후 계획에 따르면 대지조성 착공은 내년 1월, 사업 준공은 25년 12월이다. 앞으로도 국토부·LH와 금정굴 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협의를 꾸준히 추진해야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학교 이전 시 장항동 공공주택 부지를 조성원가에 공급하기로 약속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으나. 한예종 학생 등 구성원들이 서울 외 지역 이전을 바라지 않고 있다. 학교 이전 담당기관인 문체부의 의사결정 시점이 불확실하다. 

경의중앙선 향동역 신설
원래는 2019년 향동지구 입주 시작과 아울러 2023년 향동역 완공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현재로선 2023년 착공해 2025년 운영이 예상된다. 건설비와 운영손실 보전금 전액을 고양시에서 부담해야 한다.

남북통일 평화경제 거점도시
경기북부 연계 통일경제특구 조성, 관련 기업유치 등이 목표였으나 ‘평화의료센터’ 추진, ‘통일정보자료센터(도서관)’ 유치 등 부분적인 사업들만 이행되고 있다. ‘남북공동 콘텐츠제작 지원센터’도 임기 내 건립이 어렵다고 판단된다.

대륙횡단철도/아시안하이웨이
대곡역을 중심으로 한 대륙횡단철도는 작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목표로 했으나 실패했다. 철도공단 수립용역에 대곡역 국제 거점역 검토를 요청한 바 있으나 서울역, 광명역, 부산역 등 유치 경쟁치열로 거점역 제시가 어렵게 됐다. 고양~서울 간 광역도로 구축은 국토부 방문과 공문 등 지속적인 정책건의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의 관심이 부재한 실정이다.

완료공약 중 대표공약 8개


철도교통망 확대
4차국가철도망에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고양연장, 3호선 파주연장,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대장~홍대선 등 총 5개 노선 반영. GTX-A 창릉역 추가설치. 트램 도입 확정 

고양시 철도 운행 현황 및 노선계획도.
고양시 철도 운행 현황 및 노선계획도.

구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원당, 화전, 삼송, 일산, 능곡, 성사혁신지구 등 6곳에서 추진

지역화폐 고양페이 도입
2019년 3월 관련조례 제정 이후 교통카드 기능과 모바일 결제시스템 도입, 누적발행 약 4000억원, 가입자 수 52만명

청년창업지원센터 설립
덕양구청 옆 42개 컨테이너로 이루어진 ‘28청춘사업소’ 개소

드론센터 설립, 드론밸리 육성
정부의 드론 실증도시 공모에 선정, 대덕드론비행장 운영, 드론앵커센터 개관 예정

파리기후협약 준수 환경정책 수립
2020년 8월 기후변화대응 조례 제정, 탄소감축 목표 설정(92개 세부사업 수립), 2030년까지 2조4000억원 예산투입 예정

장항습지 람사르 등록
2021년 5월 국내 24번째로 등록, 습지견학과 연구를 위한 장항습지센터 건립 예정

치매안전망 구축
치매안심센터 3개소 설치, 무료로 만 70세 이상 동네의원 치매조기검진 실시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