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시행되는 ‘고양 혁신교육지구’ 어떻게 진행되나?>

<내년부터 시행되는 ‘고양 혁신교육지구’ 어떻게 진행되나?>
① 혁신교육지구란 무엇인가
② 고양시는 어떻게 준비 중인가
③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기대와 우려
④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은

---------------------------------

[고양신문] 경기도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2011년 처음 시작됐다. 현재 12개의 지자체(광명·구리·군포·부천·성남·시흥·안산·안양·오산·의왕·의정부·화성)가 경기도교육청과 MOU를 맺어 사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고양시를 포함해 4개 지자체(고양·안성·여주·평택)의 혁신교육지구 신규지정이 확정됐다.
 



7월부터 숨가쁘게 사업 준비

고양지역에서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것은 올해 7월 초다. 이때 고양시장과 고양교육장이 사업에 대해 합의를 했고 곧바로 간담회와 협의회가 차례로 진행됐다.

8월 초에는 고양시장이 기조발제를 한 ‘고양 교육 발전을 위한 대토론회’가 일산국제컨벤션고등학교에서 열렸다. 이후 혁신교육지구 운영계획서를 경기도에 제출했고, 드디어 9월 4일 고양 혁신교육지구 사업계획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하면서 내년 사업진행이 확정됐다.

9월 16일엔 지역에서 열린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2번째 토론으로 킨텍스에서 ‘고양 혁신교육지구 정책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사업예산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하면서 고양교육지원청도 바빠졌다. 담당 장학사는 ‘학습공동체 연수’ 계획을 수립하고,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6개 분과(초·중·고 교육과정, 진로교육, 회복적생활교육, 문화예술교육) 106명의 TF팀을 구성했다.

TF팀으로 구성된 ‘학습공동체 연수’는 10월 초부터 12월 중순까지 8차례 진행 중이다. 연수에 초청된 강사는 주로 혁신교육지구 사례를 소개해줄 장학사, 공무원, 교육정책관, 교수 등이다. 연수에 참가한 교원들은 각 지역 사례를 통해 혁신교육지구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단토론을 하며 고양형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과 방향, 분야별 세부사업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너무 늦어버린 지자체 전담팀 구성

짧은 기간 나름대로 준비를 하며 사업을 준비 중이지만 급작스런 사업 진행에 따른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전교조 고양초등중등지회 관계자는 현재 고양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진두지휘할 컨트롤타워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협의회나 토론회에 모습을 보여야할 시장이 모습을 보이지 않고, 시가 촉박하게 이것저것 요구하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내리매김식 사업의 전형이라는 이야기다.

고양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학습공동체 연수’ TF팀에 참여하고 있는 현직교사는 “토론회나 협의회에 참석해야할 시 공무원들이 잘 보이지 않고, 나왔다 하더라도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공무원들이 별로 없었다”며 “아직까지 전담팀이 꾸려지지 않아 자기 일처럼 생각하고 일하는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핵심주체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시 공무원들이 사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가 교육지원청은 물론 현직 교사들에게서까지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고양시 담당 공무원은 “오는 29일로 예정된 MOU체결의 전제조건이 전담팀 인력을 배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달 말까지는 혁신교육팀(가칭)이 꾸려진다”며 “팀장을 포함해 4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담당하는 핵심인력은 크게 변동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사업준비의 연속성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사업운영의 핵심, 센터구축은 어떻게?

혁신교육지구의 핵심은 마을교육공동체이고 이를 위해서는 학교-지역사회, 학교-프로그램을 이어주는 허브역할을 할 곳이 필요하다. 즉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총괄할 독립적인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방안이 논의돼야 한다.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대부분의 혁신교육지구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한 부분이 바로 ‘지원센터’ 구축이었다.

센터의 조직구성은 지역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시청의 전담팀(공무원)과, 교육지원청 장학사와 주무관, 교사로 구성된다. 고양시의 경우 최소 10명 내외가 적당한 규모다. 시 공무원은 예산과 시설, 인프라 등을 관리하는 행정력을 보여줘야 하고, 교육지원청은 정부의 학교정책과 교육사업 전반을 조율해야 한다. 교사들은 학교현장에서 나온 목소리를 취합하고 사업내용들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구체적으로 센터가 하는 일은 교육프로그램과 인프라를 개발하고, 각 학교에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안내·홍보하는 것이다. 업무 편리성을 위해 홈페이지 구축 등의 플랫폼을 만들어야 하며, 학교가 사업에 대해 문의하면 단순 안내수준이 아닌 적극적인 협조와 컨설팅까지 나서야 한다. 센터가 얼마나 유기적으로 활동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공여부가 판가름 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고양시는 아직까지 지원센터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었다. 시 관계자는 “센터를 만들게 되면 센터를 관리하는 직원을 따로 배치해야 하는 등 조직이 비대해지는 것이 우려된다”며 “전담팀이 조직되면 우선 그 인력으로 네트워킹을 할 생각이며, 지원센터를 구축할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산시가 시행하고 있는 혁신교육지구 사업 중 하나인 ‘얼리버드’ 프로그램 참가자 8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얼리버드는 일반고 1, 2학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진로탐색, 진로설계 프로그램이다. (사진제공=오산시청)

 

-------------------------------------

“지자체가 중심 잡아줘야”

<인터뷰>
이상덕 신능중 교사 (경기도교육청 전문연구년 교사)


[고양신문] 혁신교육지구에 대해 연구하는 현직교사의 목소리를 통해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실체와 사업 목적 등에 대해 알아봤다. 이상덕 교사는 이달 25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경기혁신교육 학술대회’에서 발제자로 참여한다.
 

이상덕 교사(경기도교육청 전문연구년 교사)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여러 교육주체들이 모여 지역특색에 맞는 교육, 마을교육공동체를 이루는 사업을 하는 것이 핵심목적이다.
 

사업 참여주체는 누가 되어야 하나.
참여주체들로는 학교, 지역사회(학부모·시민단체), 교육지원청, 시, 시의회 등이다. 사업의 참여주체들은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추진배경과 정책 지향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참여 대상과 서로의 관계가 명확히 설정돼야 한다.


사업 초기 모든 지자체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어떤 어려움이 있나.
신규사업이라는 어려움, 사업주체의 역할분담에 대한 문제점 등이 가장 크다. 경기도에서 현재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잘 된다고 하는 지역이 시흥, 의정부, 오산 등이다. 하지만 이곳들도 처음 사업이 시행될 때엔 시행착오를 엄청나게 겪었다. 사업의 모든 주체들이 공론의 장으로 나온 후 사업이 진행돼야 하지만, 첫 해나 둘째 해에는 몇몇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사업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다행히 그 몇몇 사람이 사업 방향을 잘 잡았고 수많은 헌신으로 사업을 진행해 갔다. 그것이 현재의 성과가 된 것이다.


현재 고양시의 상황은 어떤가.
우려하는 점도 많지만 지금 상황이 그렇게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다. 8월부터 본격 논의가 진행되면서 급하게 진행되는 면이 있지만 어찌됐든 교사들이 곧바로 결합해 TF팀을 구성했고 주제별로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시민사회도 얼마 전부터 결합이 시작됐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사업 준비과정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도움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무원들의 역할이 미진한 상황이다. 전담팀을 미리 꾸릴 수 있었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아쉽다. 현재 사업에 대해 한창 세부논의가 진행 중인데, 시 전담팀이 꾸려지지 않아 시 공무원의 역할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 구체적인 합의가 안됐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잘 되는 도시는 지자체장의 의지가 매우 확고했다. 교육도시를 전면에 내세우고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사활을 건 도시들이다. 지자체장의 교육철학에 따라 담당공무원들의 역할과 무게감도 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시민단체들의 역할도 중요해 보인다.
고양시엔 보석들이 많다.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작은도서관, 청소년카페와 많은 관련 단체들, 도시농부네트워크 등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수많은 시민단체가 활동 중이다. 문제는 네트워크다. 지자체와 교육청, 교사들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센터’가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학교는 지역시민사회를 잘 모른다. 혁신교육센터가 시민단체와 학교를 잘 연결시켜주는 연결고리가 돼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가장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앞서 말했듯 지역네트워크가 자연스럽게 이뤄져서 지역이 학교에 들어가고, 학교가 지역으로 나갈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이다. 교사들은 지역과 연계된 활동을 하고 싶어도 정보가 없어서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제는 지역교육사업을 시스템 안에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