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_평화분야

[고양신문]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시민들이 직접 도출해낸 정책제안을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전달하는 두 번째 자리가 18일 열렸다. 고양신문·고양포럼 주최로 열린 105회 고양포럼에서는 △환경 △농업 △의료·건강 △복지 △평화 △여성 6개 분야의 정책제안을 시민이 직접 발표했다. 
앞서 2월 진행된 104회 고양포럼에서는 △자치 △도시·교통 △지역경제 △교육 △문화 5개 분야의 고양시민 정책제안이 발표됐다. 두 번의 포럼을 통해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은 <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서>로 갈무리해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각 당 후보들에게 전달됐다. 
고양신문·고양포럼은 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의 반영과 실현을 위해 총선을 통해 선출되는 제22대 고양시 국회의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대표발표>
제안단체별 발표  

(왼쪽부터) 조정 고양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이은정 에코코리아 사무처장, 박평수 기후위기 고양비상행동 상임대표. 
(왼쪽부터) 조정 고양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이은정 에코코리아 사무처장, 박평수 기후위기 고양비상행동 상임대표. 

환경분야에서는 고양YWCA, 에코코리아, 고양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 고양비상행동 등 고양에서 활동하는 생태·환경 시민단체들과 오충현 동국대바이오공학과 교수가 제안에 참여했다. 단체별로 관심사와 집중하는 이슈가 조금씩 달라 각각 자신의 제안내용을 단체별로 직접 설명하는 방식을 택했다.

제안은 크게 국가적 과제와 고양시 현안으로 구분됐다. 국가적 과제를 살펴보면, 고양YWCA는 빈번한 기후재난으로 핵발전소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법 제정 △신규 핵발전소 추진 중단 △일본의 방사선 오염수 방류문제에 대한 대응 등을 요청했다. 이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주도 재생에너지 확대정책을 촉구했다. 에코코리아 역시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관련 계획을 세우고, 재생에너지 시설의 확충을 요청했다. 기후위기 고양비상행동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공공기관 RE100 선언 등을 강력히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녹지 개발 시 개발 수익자인 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하는 모순을 지적하며, 지자체와 시민환경단체가 평가서 작성의 주체가 되도록 법 개정을 요구했다. 아울러 도심자연숲 토지주의 환경수익제공에 대한 보상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제안을 했다. 

지역과 관련해서는 고양시 탄소배출 1위인 수송부분에 대한 개선 정책이 시급하고, 탄소흡수원인 숲과 습지에 대한 확대와 보전관리계획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에코코리아가 제시했다.  오충현 교수는 현재 장항습지만 독자적으로 지정돼 있는 람사르 습지 영역을 고양~김포~파주~강화를 아우르는 한강하구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았고, 기후위기 고양비상행동은 고양시 하천으로 유입되는 하수관거 문제를 거론하며 중장기 계획을 통해 모든 하천의 하수처리 후 최종 방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환경분야 제안자들은 “인류의 미래가 걸려있는 환경분야 이슈가 선거 때만의 반짝 관심으로 그쳐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