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_평화분야

[고양신문]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시민들이 직접 도출해낸 정책제안을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전달하는 두 번째 자리가 18일 열렸다. 고양신문·고양포럼 주최로 열린 105회 고양포럼에서는 △환경 △농업 △의료·건강 △복지 △평화 △여성 6개 분야의 정책제안을 시민이 직접 발표했다. 
앞서 2월 진행된 104회 고양포럼에서는 △자치 △도시·교통 △지역경제 △교육 △문화 5개 분야의 고양시민 정책제안이 발표됐다. 두 번의 포럼을 통해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은 <2024 고양총선 시민 정책제안서>로 갈무리해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각 당 후보들에게 전달됐다. 
고양신문·고양포럼은 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의 반영과 실현을 위해 총선을 통해 선출되는 제22대 고양시 국회의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대표발표>
심욱섭 고양시의사회 회장 

의료건강분야는 고양시의사회, 고양시한의사회, 고양시약사회와 함께 시민모임인 건강백세네트워크가 제안에 참여했고, 허영호 치과의사, 길호식·심희준 한의사가 의견을 보탰다. 이들을 대표해 고양시의사회 심욱섭 회장이 제안발표를 했다.
의료건강은 최근 사회적으로 가장 뜨거운 이슈와 연결되는 분야이다보니 청중들 역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제안내용 발표를 경청했다. 고양시의사회는 1·2·3차 의료기관 사이에 촘촘한 의료전달체계가 재정립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70세 이상 어르신이 매년 1회 동네의원에서 치매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수도권 의과대학에 과도한 병상수가 추가로 허가됨으로써 의료인프라의 수도권 쏠림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를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논쟁이 뜨거운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다. 정부가 제시한 2000명 증원은 교육의 질 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단계적 증원으로 정책이 전환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아울러 △연명의료결정법 개정을 통한 법 완화 △어르신 치매·경도인지장애 한의약 예방사업 지원 △청소년 월경곤란증 한의약 지원사업 △지역사회 통합돌봄법 제정 △유치원 및 어린이집 건강주치의제도 명문화 △의약품수급 불안정 해소를 위한 민관협의체 법제화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확대 및 약배달 반대 등 분야마다 세심한 맞춤 정책이 제안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